본문 바로가기

사회사건, 사고

[대구 초등생 납치 살해 사건] 용의자도, 목격자도 없는 미스터리 미제사건

2008년 5월 30일, 대구광역시 달성군 유가면 금리의 한 농가에 살고 있던 허은정 양(11)을 불량한 남자들이(2명으로 추정될 뿐 이것도 확실하지 않다.) 납치 후 살해하고 인근 야산에 유기한 사건이다. 


5월 30일 오전 4시경, 허 양의 집에 강도가 침입해서 허 양의 할아버지를 마구 폭행하였고 이 과정에서 허양이 고성 소리에 잠에서 깨어 달려나왔다. 그런데 범인은 허 양을 납치하고 그대로 종적을 감추었다.


이후 6월 12일, 인근 야산에서 결국 허 양은 알몸 시신으로 암매장된 채 발견되었다. 허 양의 옷 등 유류품들은 시신이 발견된 야산 0.3km 아래 지점에서 발견되었다. 옷이 벗겨졌다는 이유로 성범죄 가능성도 있었지만 성폭행 흔적은 없었다고 한다.


대구 초등생 납치 살해 사건


이 사건은 신빙성 있는 제보가 없었고 범인이 금품 요구 등의 협박전화를 하지 않고 바로 피해자를 살해한 후 사라졌으며 다른 피해자인 할아버지의 일관성 없는 진술로 인해 결국 현재까지 범인을 잡지 못한 채 사실상 장기미제 사건으로 남게 되었다. 심지어 가져간 물건도 없고 허 양이 성폭행을 당하지도 않았고 할아버지의 목숨을 노리지도 않아서 목적마저 불명확하다.


아래 사항으로 봐서 면식범의 소행일 가능성이 높다.


이웃 주민들이 사건 전날 불상의 남자들이 허 양의 집을 기웃거리는 것을 목격했었고 허 양 집에서 키우던 개가 수상한 사람이 왔는데도 짖지 않았다. 이 점은 피해자의 개가 범인을 잘 알고 짖지 않았을 경우 혹은 약물투입 등의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즉 피해자와 잘 알고 있는 사람이 용의자일 가능성이 더더욱 높다는 것이다.


피해자인 허 양의 할아버지가 폐품 수집을 통해 간신히 생계를 이어왔으며 집도 많이 낡은 편이라 금품을 노린 범행일 가능성이 매우 적다. 실제로 피해 금액은 없었던 걸로 확인되고 있다.


대구 초등생 납치 살해 용의자


용의자가 허 양의 할아버지를 폭행하면서 "너 같은 XX" 같은 말을 했다.


그 중에서도 허 양의 할아버지와 용의자가 잘 알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 제시되었고 가능성도 매우 높았으나 할아버지의 제대로 된 진술과 목격자가 없어서 유명무실해지고 말았다. 


이 사건은 이로 인해 상당한 미스터리가 많았는데 그걸 분석한 사람이 있으니 참고바람. 대구 피랍 살해 초등학생 허은정양 사건 정리 (미스테리 많음)


경찰은 할아버지의 진술을 바탕으로 범인 1명의 몽타주를 공개했지만 진술의 수많은 번복으로 인하여 이 인상착의가 신빙성이 좀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았다. 아무튼 사건의 용의자로 보이는 사람을 목격했을 경우 달성경찰서로 제보 바람.


대구 초등생  살해 용의자


그리고 또 다른 피해자이자 사건을 직접 목격한 유일한 사람이었던 허은정 양의 할아버지 역시 사건 발생 84일만에 지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아마 지병에 범행쇼크의 가능성도 있는 듯 하며 이로써 더더욱 범인을 잡기가 힘들어졌다. 유일한 가족은 허 양의 여동생 뿐인데 2010년 들어 허 양의 집 일대가 대구 테크노폴리스 사업지구로 들어갔기 때문에 집은 철거되었다.


2018년 8월,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10여년만에 이 사건에 대한 제보를 받는다고 밝혔다. 조만간 방송을 할것으로 보인다.



대구 허은정 양 납치 살해 사건

[출처 : 대구 초등생 납치 살해 사건]